• 1
  • 2
질문과답변
HOME > 고객마당 > 질문과답변
역시 더불어 봄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징 덧글 0 | 조회 225 | 2021-11-24 16:42:49
로하  
▲ 최경순 더불어 봄 센터장. ⓒ라이프인
▲ 최경순 더불어 봄 센터장. ⓒ라이프인

생애주기별로 맞춤 돌봄을 제공한다는 점 외에 더불어 봄이 가지는 또 다른 차별점은 바로 대학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역대학과의 협력모델을 구축함으로써 더불어 봄은 공간뿐만 아니라 대학 내 전문성을 가진 인적 자원 역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상지대학교에는 보건의료과학대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단과대학이 있고, 각 단과대학에서 체육, 미술, 음악, 언어 및 작업치료 등을 전공한 학생들이 돌봄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전문분야와 연계하여 발달장애인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편입될 수 있는 자조기술을 익힐 바탕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교정에서 자연스럽게 발달장애인들과 학생들이 교류하면서 인식 개선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김 이사장은 "센터가 학생들에게는 학문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실습할 수 있는 장이 되기도 하고, 근로장학생들에게는 일할 장소가 되기도 한다. 또한 장애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근로장학생들의 경우를 보면, 처음에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라 당황스러워했다. 하지만 계속 마주하다 보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식이 바뀐다. 접점이 있어야 이해할 기회도 생긴다. 그렇게 생각하면 센터의 존재가 장애인식 개선에 분명히 도움이 된다.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김부일 드림하이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본인 제공
▲ 김부일 드림하이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본인 제공

"장애인 가족이 주체가 된다"는 점 역시 더불어 봄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징이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발달장애아동이 있는 가정의 어려움과 부담을 덜어주자는 것이 드림하이에서 처음 지원센터를 기획한 이유이기도 했다. 이런 기관이 생기면 아이가 여기에서 지내는 동안에는 가족들이 잠시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고, 아이를 돌보느라 소홀했던 다른 가족 구성원을 챙길 기회가 주어지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

안전놀이터 토토사이트